본문 바로가기
열반/빠알리어

빠알리어 격변화 - 끝이 -ī로 끝나는 남성명사 (빠알리 프라이머 26과)

by Rihan 2023. 6. 20.
728x90

1.

-ī로 끝나는 명사는 여성명사만 있는 것이 아니라, 남성명사도 있다.

명사에 -in(-를 가진)을 붙이면 형용사가 되는데, 이와 같은 원리에서 만들어지는 명사로 볼 수 있다고 한다.

 

Hattha: 손, 코 → hatthin: 손을 가진, 코를 가진 → hatthī: 코끼리

Pakkha: 날개 → pakkhin: 날개를 가진 → pakkhī: 새

 

다만 -ī로 끝나는 남성명사 격변화는 경전에서 주로 주격만 쓰인다고 하니, 주격 단수와 복수 형태만 기억해놔도 좋다고 한다.

  단수 복수
주격 Pakkhī pakkhī / pakkhino
호격 Pakkhī pakkhī / pakkhino
목적격 pakkhinaṃ / pakkhiṃ pakkhī / pakkhino
도구격 pakkinā pakkhīhi (pakkhībhi)
탈격 pakkhinā / pakkhimhā / pakkhismā pakkhīhi (pakkhībhi)
여격 pakkhino / pakkhissa pakkhīnaṃ
소유격 pakkhino / pakkhissa pakkhīnaṃ
처소격 pakkhini / pakkhimhi / pakkhismiṃ pakkhīsu

 

 

2.

26과에서 -ī로 끝나는 기억할만한 단어는 다음과 같다.

-in으로 끝나는 형용사 형태로도 볼 수 있겠다.

 

  • Hatthī: 코끼리
  • Sukhī: 행복한, 행복한 자 (sukha: 행복)
  • Balī: 힘을 지닌 자, 강자 (bala: 힘)
  • dīghajīvi: 오래 사는 자, 장수자 (jīva: 생명)

 

 

3.

Pakkhī gāyanto sākhāyaṃ nisīdati.

새가 노래하면서 가지에 앉아있다.

 

Gāviṃ rajjuyā muñcamānā ammā khette ṭhitā hoti. 

암소를 밧줄로부터 풀어주는 어머니는 밭에 서 있었다.

 

Kaññāyo sabhāyaṃ naccantiyo gāyiṃsu.

소녀들은 모임에서 춤추면서 노래했다.

 

 

 

출처: 백도수 편역, '빠알리 프라이머', 고요한소리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