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9가지 마음 중 재생연결식은 19가지이다.
무색계 과보의 마음 4가지는 각각 그에 맞는 무색계 세상 4곳으로 재생연결을 이끈다.
마찬가지로 색계 과보의 마음 5가지 역시 그에 맞는 5가지 세상으로 재생연결을 이끈다.
원인 없는 해로운 평온 조사의 마음은 4악처에 태어나는 자들의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하고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481쪽),
원인 없는 유익한 평온 조사의 마음은 인간 세계에서 공덕이 모자라 선천적인 불구로 태어나는 자와 사대왕천에서 땅에 붙어사는 지신들, 공덕이 모자라는 저열한 신들의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한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482쪽)
여기서 남은 것은 원인 가진 욕계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이다.
이 마음들은 재생연결식으로서 각각의 마음이 특정 세계로 재생연결을 이끄는 ‘법칙’이 있을까?
1.
욕계 원인 가진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는 크게 두 가지 원인을 가진 마음, 세 가지 원인을 가진 마음으로 분류할 수 있다.
아비담마에서 원인(hetu)이란 탐, 진, 치, 불탐, 부진, 불치의 여섯을 의미한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144쪽)
두 가지 원인은 지혜 없이 불탐, 부진의 원인만 있는 것이다.
세 가지 원인은 불탐, 부진, 불치가 모두 있다.
세 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식은 세 가지 원인을 가진 수승한(ukkaṭṭha) 유익한 업이 생산한다.
업을 짓기 전후로 좋은 마음, 환희심 등을 내며 지은 업이 수승한 유익한 업이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518-519쪽)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식은 세 가지 원인을 가진 저열한(omaka) 유익한 업과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수승한 유익한 업이 생산한다.
업을 짓기 전후로 기고만장하거나, 남을 비방하거나, 즉시에 후회하거나 하는 부정한 상태로 얼룩진 마음으로 지은 유익한 업이 저열한 유익한 업이다.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518-519쪽)
89가지 마음에서 볼 때 39, 40, 43, 44번 마음이 세 가지 원인을 가진 유익한 과보의 마음이고,
41, 42, 45, 46번 마음이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유익한 과보의 마음이다.
2.
이 8가지 과보의 마음은 기본적으로 욕계 선처의 모든 곳에서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한다.
여기서 욕계 선처는 6개의 욕계 천상과 인간 세상, 총 7곳의 세상을 의미한다.
재미있는 것은 욕계에 세 가지 원인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와 두 가지 원인을 가지고 태어난 존재가 이후 태어날 수 있는 세상이다.
§40. 재생의 법칙
무색계에서 죽은 자는 더 높은 무색계에 태어나고 낮은 무색계에는 태어나지 않는다.
또한 욕계에 세 가지 원인을 가지고 태어난다.
색계에서 죽은 자는 원인 없이 태어나지 않는다.
욕계에 세 가지 원인을 가진 존재는 죽어 어디든지 태어날 수 있다.
나머지 [두 원인을 가졌거나 원인 없이 죽은 자들은] 반드시 욕계에 태어난다.
여기서 이것이 재생연결의 과정이다.
무색계에 머무는 유정들은 그들이 태어난 경지나 더 높은 선에 상응하는 무색계선을 닦지 그보다 더 낮은 선을 닦지는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그곳에서 임종할 때는 같은 세상이나 더 높은 천상에 태어날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그 선의 경지에서 떨어져버리면 그들은 근접삼매의 힘으로 욕계에 태어날 것이다.
즉 세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 중의 하나를 재생연결식으로 하여 욕계에 태어날 것이다.
무상유정천에서 떠난 중생들은 두 원인이나 세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을 재생연결식으로 하여 욕계에 태어난다.
색계에서 죽은 자는 무색계선을 가졌으면 무색계 천상에 태어나고 색계선을 가졌다면 색계 천상에 다시 태어날 것이며
욕계에 태어날 강한 업을 지었다면 다시 욕계에 태어날 것이다.
색계에서 죽어 욕계에 태어나는 자도 반드시 두 원인이나 세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을 재생연결식으로 하여 욕계에 태어난다.
욕계에서 세 원인을 가진 마음으로 죽은 자들은 어떤 세상이든 다 태어날 수 있다.
세 원인을 가진 욕계의 존재는 어떤 형태의 업이든 모두 지을 수 있기 때문이다.
두 원인을 가졌거나 원인 없는 마음으로 욕계를 떠난 자들은 욕계에만 다시 태어난다.
그들은 두 가지 원인 없는 조사하는 마음 가운데 하나를 재생연결식으로 하여 태어나거나, 두 원인이나 세 원인을 가진 욕계 과보의 마음 중의 하나를 재생연결식으로 하여 태어난다.
유학에 속하는 성스러운 제자들의 경우에는 고귀한(mahaggata) 죽음의 마음에서 낮은 재생연결식으로 퇴행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
모든 성스러운 제자들은 세 원인을 가진 죽음의 마음으로 임종을 한다. 세 원인을 가지지 않고서는 도와 과를 증득할 수 없기 때문이다.
유학인 성스러운 제자들은 같은 세상에 다시 태어나거나 더 높은 세상에 태어난다.
그들은 같은 형태이거나 더 높은 재생연결식으로 태어난다.
물론, 아라한의 도와 과에 이른 자들은 죽은 후에 어떤 세상에도 다시 태어나지 않는다.
지혜를 닦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형성된 법의 고유성질을 알고 보는 것, 무상 고 무아를 알고 보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불탐, 부진의 두 가지 원인 역시 완전한 불탐, 부진은 지혜를 통해서만 가능할 것이다.
상카라를 명상하여 미세한 갈애와 번뇌마저도 완전히 부수는 것이다.
§42. 결론
이 생에서처럼 다음 생에서도 재생연결과 바왕가와 인식과정과 죽음의 [마음]이 일어난다.
다시 재생연결과 바왕가로 이 마음의 흐름이 회전한다.
그러므로 이 [삶의] 견고하지 못함을 깊이 숙고하고서 오래도록 좋은 원력을 가진 깨달은 분들은
불사의 경지를 체득하고 집착의 족쇄를 근절하여 고요함을 얻는다.
인용문 출처: 대림스님·각묵스님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5장, 초기불전연구원(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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