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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반/아비담마

89가지, 121가지 마음의 요약

by Rihan 2022. 10.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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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비담마를 하는 사람은 이런 여러 측면으로의 분류를 숙지하고 반드시 외워두어야 한다.

…(중략)…

좌정하면 89가지 혹은 121가지 마음과 52가지 마음부수, 28가지 물질이 여러 과정, 여러 조건, 여러 상황에서 어떻게 같이 일어나고 그 다음 과정의 마음에서는 다시 어떤 마음부수와 물질이 같이 일어나는가 하는 것이 눈 앞에서 물 흐르듯이 쉽고도 또렷하게 이해되면서 흘러가야 한다는 말이다.

아울러 제 2장의 여러 마음부수의 정의 또한 명확하게 줄줄 나와야 한다. 그리고 그것을 내 자신 속에서 매 순간 확인하는 것이 아비담마와 위빳사나가 궁극적으로 하나가 되는 경지라 할 수 있다.

물론 쉬운 것은 아니겠으나 그렇게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공부이고 수행일 것이다.

 

1. 마음을 분류하는 데에는 3가지 기준이 있다.

  1. 업과 과보의 관계(종류, jāti)에 따라
    1. 해로운 업을 짓는 마음 12가지
    2. 유익한 업을 짓는 마음 21가지
    3. 과보의 마음 36가지
    4. 작용만 하는 마음 20가지
  2. 경지(bhūmi)에 따라
    1. 욕계 마음 54가지
    2. 색계 마음 15가지
    3. 무색계 마음 12가지
    4. 출세간 마음 8가지 혹은 40가지
  3. 욕계 마음의 경우 ‘정지의’ 분류에 따라
    1. 감정, 느낌에 따라 나눈다. 기쁘고 평온하고 불만족하고 고통이고 즐겁다.
    2. 지성, 인식에 따라 나눈다. 지혜가 함께하거나 사견이 함께한다.
    3. 의지, 의도에 따라 나눈다. 자극이 함께하거나 자극 없이 마음이 일어난다.

 

2. 욕계는 54가지 마음이 있다.

  1. 종류에 따라
    1. 해로운 마음 12가지
      (→ 해로운 업을 짓는 마음은 욕계에서만 일어난다. 색계, 무색계 마음은 본삼매에 든 마음이므로 해로운 마음이 일어날 수 없다.)
      1. 탐욕에 뿌리박은 마음 8가지 (기쁨/평온, 사견, 자극의 3분류)
      2. 성냄에 뿌리박은 마음 2가지 (불만족, 적의, 자극의 3분류)
      3.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마음 2가지 (평온, 의심/들뜸의 2분류)
    2. 유익한 마음 8가지 (기쁨/평온, 지혜, 자극의 3분류)
    3. 과보로 나타난 마음 23가지
      1. 원인 없는 해로운 과보의 마음 7가지 (평온/고통, 안이비설신의의식 2분류)
        1. 과보의 알음알이가 일어나는 물질적 토대는 7가지이다. 의식은 받아들이는 마음(=의)과 조사하는 마음(=의식)으로 나뉜다.
        2.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은 한 생의 삶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과보의 마음이다. 다만 평온이 함께하는 조사하는 마음 2가지(해로운, 유익한)는 재생연결식의 역할도 한다.
      2. 원인 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평온/즐거움/기쁨, 안이비설신의의식 2분류)
      3.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1. 원인을 가진 유익한 과보의 마음은 과보가 다음 생을 결정하는 재생연결식으로만 나타나는 경우이다. 그 생에서의 존재지속심(바왕가)으로 흘러가고, 죽음의 마음으로 종결되고, 삶의 과정에서는 여운의 마음으로만 일어난다.
    4. 작용만 하는 마음 11가지
      1. 원인 없는 작용만 하는 마음 3가지(평온/기쁨, 오문전향/의문전향/미소짓는 2분류)
        1. 평온이 함께한 오문전향, 의문전향의 마음 2가지는 누구에게나 나타난다.
        2. 기쁨이 함께한 미소짓는 마음은 아라한에게만 나타난다.
      2. 유익한 작용만 하는 마음 8가지(기쁨/평온, 지혜, 자극 3분류)
  2. 느낌에 따라
    1. 기쁨과 함께하는 마음 18가지
    2. 평온과 함께하는 마음 32가지
    3. 불만족과 함께하는 마음 2가지
    4. 즐거움과 함께 하는 마음 1가지
    5. 고통과 함께 하는 마음 1가지
  3. 지혜와 사견과의 결합에 따라
    1. 결합된 마음 16가지
    2. 결합되지 않은 마음 16가지
    3. 어느 것과도 결합되지 않은 마음 22가지
  4. 자극에 따라
    1. 자극받은 마음 17가지
    2. 자극받지 않은 마음 17가지
    3. 자극과 관계 없는 마음 20가지
  5. 원인에 따라
    1. 해로운 마음 12가지
      1. 탐욕에 뿌리박은 8가지 마음
      2. 성냄에 뿌리박은 2가지 마음
      3.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2가지 마음
    2. 원인 없는 마음 18가지
      1. 해로운 과보의 마음 7가지
      2. 유익한 과보의 마음 8가지
      3. 작용만하는 마음 3가지
    3. 아름다운 마음 24가지
      1. 유익한 업을 짓는 마음 8가지
      2. 과보로 나타난 마음 8가지
      3. 작용만하는 마음 8가지

 

3. 고귀한 색계의 마음은 15가지가 있다.

  1. 유익한 업을 짓는 마음 5가지 (초선~제5선)
  2. 과보로 나타난 마음 5가지 (초선~제5선) →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한다.
  3. 작용만 하는 마음 5가지 (초선~제5선)

 

4. 고귀한 무색계 마음은 12가지가 있다.

  1. 유익한 업을 짓는 마음 4가지 (공무변처~비상비비상처)
  2. 과보로 나타난 마음 4가지 (공무변처~비상비비상처) → 재생연결식의 역할을 한다.
  3. 작용한 하는 마음 4가지 (공무변처~비상비비상처)

 

5. 세간의 마음(욕계, 색계, 무색계)은 총 81 가지가 있다.

 

6. 출세간 마음은 8가지 혹은 40가지 마음이 있다.

  1. 유익한 업을 짓는 마음 4가지, 혹은 20가지 (예류도~아라한도)
  2. 과보로 나타난 마음 4가지, 혹은 20가지 (예류과~아라한과)
    1. 수행자들은 무상, 고, 무아의 삼특상(ti-lakkhaṇa)을 관찰(anupassanā)하는 통찰지(paññā)를 닦아서 출세간의 도와 과에 도달한다.
    2. 그러나 그들은 자기들이 닦은 선의 정도에 따라 그 안에서도 달라지게 된다. 그들이 도에 이르기 전에 얻은 선의 경지에 상응하는 수준에서 도와 과의 마음이 일어난다.
    3. 도와 과 각각이 다섯 가지 선 각각과 함께하면 8X5=40가지 마음으로 분류된다.
    4. 출세간 경지의 과보의 마음은 삶의 과정에서 나타난다.

 

7. 마음은 총 89가지, 혹은 121가지가 있다.

이처럼 마음은 대상을 안다(식별한다)는 특징으로는 오직 하나이지만, 다른 기준에 따라서 분류하면 여러 유형들로 나누어진다.

 

 

 

 

 

출처: 대림, 각묵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1권’, 제 1장 마음의 길라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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