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계/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이러한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2022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5️⃣)

by Rihan 2022. 11. 17.
728x90
 

2022 버크셔 해서웨이 주주총회 번역 ⑤

드디어 번역이 거의 끝나가네요. 다음 여섯번 째 게시물이 마지막이 될 예정입니다. 지금까지 봐주신 독자...

blog.naver.com

 

주주 7: (선략)... 제 질문은 비록 종종 힘든 시기가 있을지언정 장기적으로 플로트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이고 이를 이용하는 데 드는 비용이 0에 가까울 것이라는 당신의 예상에 관한 질문입니다. 무엇이 당신을 이토록 확신하게 만들었으며 왜 이를 따라 하려 혈안인 경쟁자들이 어째서 버크셔의 플로트 규모와 이에 따른 비용 관리 수준에 근접도 하지 못한 것입니까? 

버핏: 사실 다른 보험사들이 저희처럼 하려고 하지는 않습니다. 이 점이 흥미로운데요. 주신 질문에 대한 답변을 드리자면, 제가 판단하기에 플로트가 비용을 초래하기보다는 유용할 가능성이 높지 않다면 저희는 사업을 더 이상 영위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까지는 훌륭했지만 이에 대한 진정한 답은 오랜 시간이 지나기 전에는 그 누구도 알 수 없습니다. 당연히 저의 이러한 판단이 완전히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저와 찰리 모두 확률적으로 꽤나 괜찮다고 생각하며 다른 이들이 이를 따라 한다면 충분히 대처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희가 9/11 사태가 일어날 것을 알 수 없었던 것처럼 확실한 것은 아닙니다. 

멍거: 그저 이에 대한 가능성을 한 번 생각해 보시죠. 만약 저희가 플로트 전체를 활용해 세후 8%를 보장하는 주식에 투자할 수 있다면 이는 엄청난 돈이 됩니다. 

버핏: 한 110억 달러에서 120억 달러 정도 될 것입니다. 

멍거: 엄청나게 큰돈이죠. 

버핏: 매년 이만큼을 벌어들인다는 말이죠. 

멍거: 그리고 그 플로트는 계속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니 안심하시지요. (웃음) 저희가 이 플로트를 갖고 있어서 기쁩니다. 

버핏: 금방 찰리가 몇몇 '만약'에 대해 얘기했죠. 만약 이만큼을 벌 수 있고, 만약 저희가 이를 할 능력이 있고 등 말입니다. 이에 대한 답은 저희는 스스로가 이를 그 누구보다 잘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지 않다면 이 일을 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희의 일은 어떤 사업에 참여할지를 결정하는 것이고 때때로 (참여한 사업이) 타당하지 않다면 원치 않아도 이를 포기하는 것입니다. 저희가 이전에 직물사업에 대해 그랬던 것처럼요. 이러한 종류의 결정이 가장 힘듭니다. 그리고 1967년 잭 링월트가 12시 15분 즈음에 제 사무실에 들렸을 때만 해도 저는 저희가 보험업에 관해 어찌하게 될 것인지 아는 바가 전혀 없었습니다. 저 아니면 찰리가 그를 어느 정도 함정에 빠드렸었죠. 

잭은 일 년에 한 번 정도 규제 당국에 화가 나곤 했습니다. 그는 그냥 규제받는 것을 매우 싫어했었죠. 그러면 혼잣말로 "이 빌어먹을 것을 팔아버리든가 해야지"라고 중얼거렸습니다. 찰리가 언젠가 연락해 "잭이 지금 열이 받았네"라고 전해줬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를 당장 데려오게"라고 했습니다. (웃음) 그는 12시 15분 정도에 도착해서 이 빌어먹을 사업을 정리하고 싶다고 했죠. 규제당국이 그를 미치게 만들거나 했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저는 "좋습니다. 제가 사죠. 가격은 얼마를 원하십니까?"라고 얘기했습니다. 그는 당시 기준 주당 50달러 정도를 원했습니다. 저는 "좋습니다. 거래는 끝났습니다. 저희는 회계 감사나 그 밖의 다른 절차가 필요하지 않습니다"라고 전했죠. 이렇게 얘기한 직후에 그가 아마 마음을 바꿨던 것 같습니다. 그래도 그는 지조가 있는 사람이었기에 이를 그냥 무를 수는 없었죠. 그래서 그는 "제가 대리점들도 전부 드리기를 원하는 거죠?"라고 물었습니다. 저는 "그건 괜찮습니다."라고 했습니다. 만약 제가 거기서 그렇다고 했으면 그는 이 거래를 취소했을 것입니다. 그는 이 밖에도 "제가 이러이러한 것들을 하기 원하시지 않습니까?"라고 물었고 저는 "그러실 필요 없습니다"라고 대답했죠. 그는 제가 여기서 빠져나갈 구멍을 만들어주기를 바랐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15~20분이 흐른 뒤 그는 제가 그가 제안하는 모든 것에 동의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죠. 그래서 결국 주당 50달러에 팔았습니다. 그냥 이렇게 된 것입니다. 이는 순전히 운에 의한 것입니다. 

멍거: 워런 그렇지만 우리는 우리의 플로트를 좋아하지 않는가?

버핏: 물론이네. 저희는 이를 최대한으로 활용했지만 아지트가 오기 전까지는 그러하지 못했습니다. 1986년에 제가 원하던 대로 돌아가지 않던 것을 작동하게 만들어줄 이가 제 발로 걸어들어올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그리고 훗날에 가이코가 굴러들어 올 줄 누가 알았겠습니까. 이러한 일들이 무수히 많습니다. 여러분이 해야 할 일은 이러한 기회가 왔을 때 준비가 되어있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저 나아가야 합니다. 그리고 운이 좋게도 저는 이러한 환경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 밖의 환경에서는 일하지 않을 것이지만 말입니다. 다만 저는 지금 이것이 가능한 환경에서 일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만약에 이사회가 모든 인수합병을 검토하는 위원회를 만들고 싶다는 등의 제안을 한다면 저는 "괜찮습니다. 다른 데 가서 그런 일을 하시죠. 저는 이런 절차를 모두 따르고 싶지 않습니다"라고 할 것입니다. 제 인생에는 이 밖에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언제나 운이 중요하지만, 여러분은 무언가 합리적이고 타당한 것이 나타났을 때 이를 위해 언제나 정신적으로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크게 저지르고 즉각 실행에 옮기십시오. 그리고 이를 위해 필요한 재원이 있는지도 확인해 봐야 합니다. 

멍거: 관료제의 상대적 부재는 버크셔에 있어 더욱이 훨씬 많은 돈을 오랜 기간 벌게 해주었습니다. 

버핏: 이는 믿을 수 없을 정도이며 저희의 인생 자체를 더욱이 행복하게 만들어 주었습니다. 

멍거: 이는 아주 이상적입니다. 

버핏: 결국에 저희는 원하는 바를 위해 플로트를 활용할 수 있는 아주 좋은 위치에 있습니다. 동시에 저희가 지킬 수 없는 약속을 하는 위치로 저희를 몰아세우지도 않을 것입니다. 저희는 아지트가 오기 전에 조그마한 보험사 두 개를 갖고 있었습니다. 제가 직접 산 것들이었죠. 하나는 제가 잘 몰랐고 하나는 제가 직접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그 둘은 재앙이었습니다. 만약 방치했다면 파산했을 것입니다. 다만 저희는 그렇게 되지 않기를 바랐죠. 저희 모회사가 부채를 갚아 주었고 다른 보험사와 합병시켰습니다. 어떠한 방면에서 저는 버크셔를 일종의 그림으로 봅니다. 그리고 이는 규모에 있어 한계가 없습니다. 끊임없이 팽창하는 캔버스에 제가 무엇이든 그려 넣을 수 있는 것이죠. ... (중략) ... 저는 실제 그림에는 관심이 없습니다. 저를 미술관 같은 데 데려간다면 제가 오로지 궁금해하는 것은 화장실의 위치일 것입니다. (웃음) 그냥 저는 관심이 없는 것입니다. 

하지만 다른 이들은 그림을 보고 다른 무언가를 느낍니다. 저희는 그저 다를 종류의 지각 능력을 가진 것뿐입니다. 저에게는 버크셔가 그림이고 저는 이 위에 채색을 합니다. 그리고 목표는 당연히 제 파트너들이 좋은 성과를 내는 것입니다. 하지만 제가 진정으로 좋아하는 것은 이 그림 자체입니다. 이는 제 머릿속에 들어 있고 나아감에 따라 저는 다른 것들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이는 매일의 매 순간 제가 즐길 수 있는 종류의 것입니다. 다만 저는 다른 사람들에게도 같은 처방을 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 경우 꽤나 자주 이 그림을 보며 "이러이러한 것들을 다르게 했어야 했는데"라는 생각을 하며 다시금 위에 새롭게 그림을 그립니다. 이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누가 인간이 왜 이렇게 반응하는지 알겠습니까. 다만 저는 무엇이 저를 행복하게 만드는지 혹은 불행하게 하는지 압니다. 그리고 저는 이 일이 저를 행복하게 만든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제가 이를 바꿔야 합니까? 자 여기까지가 질문에 대한 짧은 답변이었고 사실 질문이 뭐였는지 기억이 나지 않네요. (웃음) 좋습니다 베키? 

 

버핏: 누구도 어떤 것도 예상하지 못했습니다. 저희는 저희 자신들의 것을 포함해 그 누구의 예측에도 관심이 없습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저희가 아는 것은 저희는 여러분의 신뢰를 받을만하며 이에 반하는 그 어떤 것도 할 이유가 없다는 것입니다. 저희는 버크셔가 핵 전쟁 외에는 어떤 것에도 살아남을 수 있도록 만들고자 합니다. 예감은 좋습니다. 완벽한 예감은 아닙니다만... 저희는 이보다 더 많은 것을 약속드리고 싶지만 그럴 수 없습니다. 이는 실로 매우 간단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