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Eti로 끝나는 동사 중 e는 aya로 대신할 수도 있다.
즉 eti 동사는 ayati와 같다.
Coreti는 '훔치다'라는 뜻인데, 어근은 같은 뜻의 cur이고, 어간은 core이다.
Coreti는 corayati로도 쓰일 수 있다.
Coreti를 인칭과 단복수에 따라 변형하면 다음과 같다.
단수 | 복수 | |
3인칭 | coreti | corenti |
2인칭 | coresi | coretha |
1인칭 | coremi | corema |
Core와 같은 뜻의 어간은 coraya이다.
Corayati를 인칭과 단복수에 따라 분류해 보면 다음과 같다.
단수 | 복수 | |
3인칭 | corayati | corayanti |
2인칭 | corayasi | corayatha |
1인칭 | corayāmi | corayāma |
예시로 든 coreti와 유사하게 활용변화하는 eti 동사들 중, 중요한 동사들은 다음과 같다.
Coreti가 corayati가 되듯이, 모두 ayati 동사가 될 수 있다.
- Deseti: 가르치다 / 어근 diś (가리키다, to point)
- Pūjeti: 공경하다, 봉양하다 / 어근 pūj (공양하다, 존경하다, to reverence)
- Pūreti: 채우다 / 어근 pṛ (채우다, to fill)
- Katheti: 말하다, 이야기하다 / 어근 kath (이야기하다, to tell)
- Āmanteti: 말하다
- Māreti: 죽이다 / 어근 mṛ (죽다, to die)
- Neti: 이끌다, 인도하다 (= nayati) / 어근 nī (이끌다, to lead)
- deti: 주다 (= dadāti) / 어근 dā (주다, to give)
eti 동사가 절대분사, 부정사가 되면 ati 동사와 비슷하게 어간 -e 뒤에 -tvā, -tuṃ 이 붙어 -etvā, -etuṃ 이 된다.
절대분사는 Desetvā, cintetvā, pūjetvā, pūretvā 등으로 변형되고,
부정사는 desetuṃ, cintetuṃ, pūjetuṃ, pūretuṃ 등으로 변형되는 식이다.
2.
다음은 -āti로 끝나는 동사의 활용을 알아본다.
Kiṇāti는 '사다'라는 뜻이며, 어근은 같은 뜻의 krī, 어간은 kiṇā 이다.
Kiṇāti는 인칭과 단복수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단수 | 복수 | |
3인칭 | Kiṇāti | kiṇanti |
2인칭 | kiṇāsi | kiṇātha |
1인칭 | kiṇāmi | kiṇāma |
똑같이 mi, si, ti, ma, tha, nti 형태로 변화한다.
특이한 것은 3인칭 복수 형태인 kiṇanti인데, 장음 ā가 단음 a가 되었다.
이는 뒤에 자음이 2개 연속해서 오게 되어서 장음 ā가 단음 a가 된 것이라 한다.
빠알리어에서는 장음 뒤에 ṃ가 오거나 자음 2개가 연속해서 오면 해당 장음은 단음으로 변한다.
Kiṇāti와 비슷하게 활용 변화하는 주요 동사는 다음과 같다.
- Suṇāti: 듣다 (= suṇoti) / 어근 śru (듣다, to hear)
- Gaṇhāti: 가지다, 붙잡다 / 어근 grah, grabh (붙잡다, to seize)
- Uggaṇhāti: 배우다 / 접두어 ud (위로) + 어근 grah, grabh
- Jānāti: 알다 / 어근 jñā (알다, to know)
- Pāpuṇāti: 얻다, 성취하다 (=pappoti) / 접두어 pra(= pa, onward, 앞으로) + 어근 āp (획득하다, to obtain)
이 중 jānāti의 경우 접두어가 붙어서 여러 가지 단어로 쓰일 수 있다.
Pajānāti는 접두어 pa(onward, 앞으로)가 붙어 '알아차리다'의 뜻이 되고,
parijānāti는 접두어 pari(around, 주위에)가 붙어 '완전히(두루) 알다'의 뜻이 된다.
-āti 동사는 절대분사, 부정사로 어떻게 쓰일까?
앞서 언급했듯이 -eti 동사는 desetvā 처럼 -etvā 표시가 나기 때문에 eti 동사의 절대분사라는 것을 알기 쉽다.
-ati, -āti, -oti 동사는 절대분사로 변할 시 -itvā가 된다. 따라서 -itvā 를 보면 ati, āti, oti를 붙여보면서 단어 원형을 추론해내야 한다.
추가로, 어간에 -itvā 나 -tuṃ 이 붙는 형태가 아닌,
어근에 -tvā 나 -tuṃ 이 붙는 경우는 해당 단어의 어근을 모를 경우 단어 원형을 추론하기 어렵다.
이런 경우 해당 절대분사나 부정사는 불규칙 변화로 보일 경우가 많다.
이런 절대분사나 부정사는 어근을 알고 그 변화 과정을 이해한다면 더 좋고, 모르더라도 그 변화 결과를 외우는 것이 좋다.
다음은 -āti 동사의 절대분사, 부정사 변화 형태이다.
현재형 | 절대분사 | 부정사 |
Jānāti | Ñatvā / jānitvā | Ñātuṃ |
suṇāti | Sutvā / suṇitvā | Sotuṃ / suṇituṃ |
pāpuṇāti | Patvā / pāpuṇitvā | pāpuṇituṃ / pappotuṃ |
gaṇhāti | Gahetvā / gaṇhitvā | gahetuṃ / gaṇhituṃ |
위 표에서 볼드체 처리한 단어들은 외우는 것이 좋다.
Ñatvā는 어근 jñā에서 j가 탈락된 것으로 보이고, ā는 자음 2개가 뒤에 연속으로 오므로 단음화되었다.
마찬가지로 patvā 역시 ā 뒤에 자음 2개가 연속으로 오므로 단음화되었다.
3.
다음은 -oti 동사이다.
여기서 꼭 외워야 할 동사는 3가지이다.
- Bhavati, hoti: -이다, -되다 (= be, become 동사)
- Karoti: -하다
- Atthi: -이다, -있다
빠알리어에서 bh는 h와 같고, ava는 o와 같다.
따라서 bhavati는 hoti와 같다. 그 뜻은 영어에서 be 동사나 become 동사와 같다.
이 외에도 빠알리어에서 aya는 e와 같고, mh는 sm과 같다.
Aya는 위에서 알아보았고, mh와 sm는 탈격, 처소격을 배우면서 언급한 바 있다.
Bhavati와 hoti, karoti는 다음과 같이 절대분사, 부정사가 된다.
절대분사 | bhavitvā | hutvā | katvā |
부정사 | bhavituṃ | hotuṃ | kātuṃ |
위 표에서 볼드체 처리한 것들은 외우는 것이 좋다.
hoti의 절대분사는 왜 hutvā가 되는가?
불규칙해보이는 변화의 대부분의 이유는 어근을 알면 알 수 있다.
Hoti와 bhavati의 어근은 bhū이다. Bhū는 hoti와 마찬가지로 '이다, 있다, 되다 (to be)'의 뜻이다.
여기서 b가 탈락되고 tvā가 붙은 것으로 이해하면 되겠다.
다음으로 atthi의 인칭과 단복수에 따른 활용변화를 알아본다.
Atthi의 어근은 as이다. As는 '-이다, -있다 (to be)'라는 뜻이다.
따라서 atthi는 어근 as에 따라 다음과 같이 변화한다.
단수 | 복수 | |
3인칭 | atthi | santi |
2인칭 | asi | attha |
1인칭 | asmi / amhi | asma / amha |
위 표는 모두 외우는 것이 좋다.
하나씩 설명을 해보면 아래와 같다.
- 빠알리어에서 sm은 mh와 같다고 했다. 따라서 asmi와 amhi, asma와 amha는 같다.
- Asi는 as+si에서 s 하나가 탈락한 것으로 보면 된다.
- 빠알리어에서 st는 tth와 같다고 한다. 따라서 atthi는 asti가 변한 것이고, attha는 astha가 변한 것이다.
- 3인칭 복수는 as가 아니라 sa에 nti가 붙은 것인데, 왜 여기만 as 대신 sa가 되었는지 정확한 이유는 알지 못한다.
이 변화 규칙에 따르면 아래 문장들이 성립한다.
Ahaṃ buddho asmi. 나는 부처님이다.
Tvaṃ buddho asi. 당신은 부처님입니다.
Mayaṃ buddhā asma. 우리들은 부처님들이다.
출처: 백도수 편역, '빠알리 프라이머', 고요한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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