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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는 우 실라 사야도께 대념처경 법념처와 관련한 질문을 드리고,
사야도께서 주신 답을 정리한 것이다.
대념처경을 공부하면서 비슷한 의문을 가지실 수 있는 도반들에게 도움이 될까 하여 그 내용을 공유한다.
1. 법념처의 대상에 관하여
1) 질문
법념처의 ‘법’은 무엇을 뜻합니까?
심리현상입니까?
상온과 행온, 즉 인식과 심리현상입니까?
정신과 물질, 81가지 유위법 전체를 의미하는 것입니까?
2) 답변
물질만 관찰하면 몸에 대한 알아차림이다.
느낌을 가장 중요하게 관찰하면 느낌에 대한 알아차림이다.
마음을 가장 중요하게 관찰하면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이다.
특별하게 관찰하는 것 없이 정신과 물질을 함께,
마음과 마음부수를 함께,
오온, 12처, 18계, 연기법 등 정신과 물질을 섞어서
그 대상에 대한 무상, 고, 무아를 관찰하는 방법이 법에 대한 알아차림이다.
법에 대한 알아차림은 정신과 물질을 섞어서 관찰하는 방법이다.
몸에 대한 알아차림, 느낌에 대한 알아차림, 마음에 대한 알아차림이 모두 다 있다.
2. ‘고요함 등의 분류에 따라 관찰되어야 한다’에 대해서
1) 질문
‘네 가지 마음챙기는 공부’ 116페이지의 법의 관찰 설명에서,
4번째 ‘고요함 등의 분류에 따라 관찰되어야 한다’는 것은 구체적으로 어떤 뜻입니까?
2) 답변
알아차림의 힘이 집중되고, 더더더 집중되면 고요함이 생긴다.
높은 집중이 고요함이다.
조금 깊이 있게 집중하면 조금 고요하다.
굉장히 높게 집중하면 많이 고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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