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1. 보시는 왜 해야 합니까?
- 10가지 공덕행 토대Puñña-kiriya-vatthu에서 보시는 첫 번째로 소개됩니다.
- 업의 작용에 따라 우리는 과거에 빼앗았기 때문에 오늘 빼앗깁니다. 마찬가지로 과거에 베풀었기 때문에 오늘 풍족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오늘 베풀기 때문에 현생과 내생에 풍족할 것입니다. 이것이 업과 과보를 이해하는 지혜kammassakatā-ñāṇa입니다.
- 보시와 같은 공덕행은 인과의 법칙에 따라 망갈라mangala라는 최고의 축복, 길상의 결과를 줍니다. 공덕행을 통해 여러 상서롭고 좋은 과보들, 행운들이 생깁니다.
- 공덕이 충만할 때, 우리에겐 금생과 내생의 안정적인 의지처가 생깁니다. 이 의지처를 토대로 우리는 금생의 이익, 내생의 이익, 궁극적인 이익을 편안한 상태에서 추구할 수 있습니다. 편안하고 행복한 자에게 집중력과 통찰하는 지혜가 생깁니다.
- 좋은 소식이 있습니다. 불자들에게는 '상가saṅgha'라는 '세상의 위없는 복밭anuttaraṃ puññakkhettaṃ lokassa', 특별한 보시 대상이 있습니다. 상가에게 한 보시는 아주 작은 보시로도 매우 큰 결과를 가져옵니다.
2. 보시에 대한 설명
- 베푸는 것에 따라 2가지가 있습니다.
- 의도 보시cetanā dāna: 베풀려는 유익한kusala 의도를 말합니다. 보시물에 투영된 유익한 정신적인 태도입니다.
- 물품 보시vatthu dāna: 베푸는 물건을 말합니다.
- 보시의 전·중·후에 따라 3가지가 있습니다.
- 보시 전에 일으키는 의도pubba-cetanā가 있습니다.
- 보시 중에 일으키는 의도muñca-cetanā가 있습니다.
- 보시 후에 일으키는 의도apara-cetanā가 있습니다.
- 보시의 결과는 의도가 결정합니다.
- 보시가 크고 웅장하다면, 의도 또한 원대합니다. 원대한 의도는 원대한 과보로 돌아옵니다.
- 거칠고 보잘것없는 보시일지라도 기쁜 마음으로 정성껏 올리면 훗날 큰 과보를 얻습니다. 따라서 보시할 땐 덕이 높은 곳에 기쁜 마음으로 보시해야 합니다. 선행을 하실 때 후회하거나 부끄러워하지 마시고 기뻐하시길 바랍니다.
- 보시할 때 이 보시의 과보에 욕심내며 보시하는 것이 아닌, 보시라는 공덕행 그 자체에 기쁘고 행복한 마음이 드시기를 기원합니다. '유익한 행위를 하는 그 자체를 기뻐하는' 순수한 자에게 공덕은 역설적이게도 더 크게 돌아옵니다.
- 최고의 보시는 무엇입니까? 승가에게 올리는 보시saṇghika-dāna입니다.
- 승가에게 1원을 보시하면 전 세계의 모든 승가 구성원들이 1원을 받는 셈입니다. "saṃghassa demi(승가에 보시합니다)"라고 거듭 말하며 상가 전체를 향해 보시하는 마음을 냅니다.
- 우 실라 사야도께 공양할 때, 사야도 개인에게 보시한다는 마음을 내면 아까운 기회가 됩니다. 사야도 개인에게 보시하면 비구 개인에게 보시한 것puggalika-dāna이지만, 승가 전체에 보시하는 마음을 내면 사야도를 포함한 모든 승가 구성원들에게 똑같이 보시saṇghika-dāna한 것이 됩니다. 공덕의 크기가 다릅니다.
- 승가에 보시할 때 보시자의 마음은 승가 전체로 향해 있어야 합니다. 이때 승가에 속하는 어떤 사람에게 보시하더라도 자동적으로 승가 전체에 보시한 셈이 됩니다. 왜냐하면 서로 나누어 쓰기 때문입니다. 승가 구성원 모두가 그런 보시를 받은 것입니다. 마음속에 특정한 스님이나 사원을 지목하고 있다면 그 보시는 승가에 하는 보시가 아닙니다.
- 승가 전체에 하는 보시saṇghika-dāna에는 아라한도 포함됩니다. 개인적인 보시에는 아라한이 포함될 수도 있고 안 될 수도 있습니다. 승가 전체에 하는 보시는 가장 도가 높은 스님도 포함된다고 편하게 추론할 수 있는 반면, 개인적인 보시는 보시받을 스님을 까다롭게 선택해야 합니다. 승가 전체에 보시하는 것이 개인적으로 하는 보시보다 더 강력하고 더 공덕이 된다고 확실하게 말할 수 있습니다.
3. 누구에게 보시하면 더 큰 결과가 있습니까?
- 보시받는 대상이 덕이 높을수록 보시의 공덕이 큽니다.
- 축생에게 보시하면 보시한 것의 100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 계를 지키지 않는, 행실이 나쁜 범부에게 보시하면 1천 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 계를 지키고 행실이 바른 범부에게 보시하면 10만 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 선정이나 신통을 성취한 외도 수행자에게 보시하면 1천억 배의 이익을 얻습니다.
- 수다원Sotāpanna에게 보시하면 헤아릴 수 없는Asaṅkheyya 이익을 얻습니다.
- 사다함Sakadāgāmī에게 보시하면 100명의 소따빤나에게 보시한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습니다.
- 아나함Anāgāmī에게 보시하면 100명의 사까다가미에게 보시한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습니다.
- 아라한arahant에게 보시한다면 100명의 아나가미에게 보시한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습니다.
- 벽지불Paccekabuddha에게 보시한다면 100명의 아라한에게 보시한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습니다.
- 부처님께 보시한다면 100명의 벽지불에게 보시한 것보다 더 큰 이익을 얻습니다.
- 승단에게 하는 보시는 개인에게 하는 보시보다 더 수승합니다.
- 특정한 수의 비구니들에게 올린 보시가 일곱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특정한 수의 비구들에게 올린 보시가 여섯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특정한 수의 비구와 비구니들에게 올린 보시가 다섯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전체 비구니 승단에 올린 보시가 네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전체 비구 승단에 올린 보시가 세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부처님께서 반열반에 드신 후 전체 비구와 비구니 승단에게 올린 보시가 두 번째로 과보가 큽니다.
- 부처님이 현존하실 때 부처님을 포함한 전체 비구와 비구니 승단에게 보시하는 것이 제일 과보가 큽니다.
- 승가에게 한 일회성 보시보다 장기적으로 승가에 이익을 주는 영구적인 보시가 더 수승하고, 보시보다 수행을 하는 것이 더 수승합니다.
- 사방승가cātuddisa-saṅgha를 위해 승원(vihāra)을 건립하는 것이 일회성 보시들보다 훨씬 더 큰 결실이 있습니다.
- 사방(=동서남북 네 가지 방향) → 특정한 지역이나 개인, 특정 공동체에 한정되지 않는 비구 또는 비구니 승가 공동체
- 특정한 스님이나 개인적 친분이 있는 수행자를 지정하지 않고 온 세상의 모든 방향에서 오는 출가자에게 열려있는 보편적이고 무차별적인 승가
- 어느 한 스님의 것이 아니라, 모든 출가자들이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는 불교 교단 전체의 공동 자산
- 부처님・가르침・승가의 삼보에 귀의하는 삼귀의 공덕이 사원 건립 보시의 공덕보다 큽니다.
- 오계를 지켜 청정한 생활을 하는 지계 공덕이 삼귀의 공덕보다 큽니다.
- 잠시라도 자애 명상을 닦는 사마타 수행 공덕이 지계 공덕보다 큽니다.
- 찰나라도 무상의 인식을 닦는 위빳사나 수행 공덕이 사마타 수행 공덕보다 큽니다.
- 사방승가cātuddisa-saṅgha를 위해 승원(vihāra)을 건립하는 것이 일회성 보시들보다 훨씬 더 큰 결실이 있습니다.
- 결국 지혜에 이르는 수행이 최상의 공덕이며, 보시 행위는 선행의 첫걸음이자 기초 단계임을 강조하신 것입니다.
4. 필자가 추천하는 보시의 방식
- 매일, 정기적으로 보시하기를 추천합니다. 하루에 1천 원이라도 좋습니다. 자주자주 보시하고 회향하시길 추천합니다.
- 보시할 때는 부처님께 공양 올리는 상상을 하고, 벽지불과 승가 전체에 보시하는 의도를 내시길 추천합니다. 이로써 부처님을 으뜸으로 하는 승가 전체에 보시하는 광대한 공덕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세간의 이익을 바라며 보시하지 마시고 열반nibbāna을 얻기를 바라며, "Nibbānassa paccayo hotu!(열반의 조건이 되기를)"라고 거듭 말하며 보시하시기를 추천합니다. 출세간의 이익을 성취할 수 있도록 돕는 힘을 가진 빠라미 공덕은 세간의 이익 정도는 당연하게 성취할 수 있게 나를 도와줄 것입니다.
- 보시한 후 회향할 때는 31천의 모든 존재에게 회향pattidāna하여 자신의 공덕몫patti을 다른 이에게 보시dāna하시길 추천합니다. 어떻게 모든 존재에게 회향합니까? 관련한 내용이 여기에 있습니다. 이로써 돌아가신 부모님들, 아귀 등으로 재생한 옛 친척들, 자신을 보호하는 천신들, 지옥을 벗어날 기회를 주는 염라대왕들을 이롭게 하고 자신도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향천선원 보시 매뉴얼
1. 보시는 왜 해야 합니까?10가지 공덕행 토대Puñña-kiriya-vatthu에서 보시는 첫 번째로 소개됩니다.업의 작용에 따라 우리는 과거에 빼앗았기 때문에 오늘 빼앗깁니다. 마찬가지로 과거에 베풀었기
cafe.daum.net
728x90
'열반 > 초기불교'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불자가 해야 하는 행위의 전부, '공덕행 토대Puñña-kiriya-vatthu'에 대한 간단한 설명 (0) | 2025.02.23 |
---|---|
‘사라나가마나(귀의)’란 무엇인가? 우리는 무엇에 귀의하는가? (0) | 2024.11.30 |
매일 선업을 차근차근 쌓아나가는 ‘불자의 일과’ (0) | 2024.11.26 |
6가지 포살 방법과 3가지 포살일 (1) | 2024.11.21 |
① Chanda, lobha, abhijjhā의 구분 / ② 7가지 부수음행 (2) | 2024.11.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