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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데이터의 정의
- '객관적 사실(fact)'이라는 존재적 특성
- '추론, 예측, 전망, 추정을 위한 근거(basis)'로 기능하는 당위적 특성
- 따라서 개별 데이터 자체로는 의미가 중요하지 않은 객관적인 사실에 불과하고, 다른 객체와 상호 관계 속에서 가치를 가진다.
2. 데이터의 유형
- 정성적 데이터(Qualitative Data)
- 언어, 문자 등 형태와 형식이 정해져 있지 않은 비정형 데이터
- 비정형 데이터 형태이기 때문에 저장, 분석에 시간과 비용이 필요
- 숫자나 금액으로 환산할 수 없다.
- 특성을 측정하지는 않지만 특성을 설명한다.
- 설문조사는 정성적 데이터는 맞지만, 비정형 데이터는 아니다. 객관식 설문 문항은 수치 처리가 가능하면 정량적 데이터다.
- 정량적 데이터(Quantitative Data)
- 수치, 도형, 기호 등 정형 데이터
- 데이터 양이 증가하더라도 저장, 분석 용이
- 자료를 수치화 → 숫자나 금액으로 환산 가능
3. 지식경영 핵심 이슈
- 암묵지와 형식지 → 데이터는 지식경영의 핵심 이슈인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작용 역할을 한다.
- 암묵지: 시행착오, 경험을 통해 개인에게 체화된 무형의 지식 →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지식 → 외부 표출 및 공유 어려움
- 형식지: 교과서, 매뉴얼, 비디오, DB와 같이 형상화된 지식 → 유형의 대상이 있으므로 지식 전달, 공유 쉬움
- 암묵지와 형식지의 상호 작용 → SECI 모델, 지식 나선활동(Creative Route)
- 공통화(Socialization): 암묵지를 다른 사람에게 알려줌
- 표출화(Externalization): 암묵지를 책, 교본 형식으로 전환
- 연결화(Combination): 책, 교본에 내가 알고 있는 새로운 지식 추가
- 내면화(Internalization): 만들어진 형식지를 학습하여 개인 암묵지로 흡수
- 지식경영(knowledge management): 개인의 암묵지와 집단의 형식지가 나선형의 형태로 회전하면서 생성, 발전, 전환되는 지식의 발전을 기반으로 한 기업의 경영
4. 데이터와 정보의 관계
- DIKW 피라미드 → 데이터, 정보, 지식을 통해 최종적으로 지혜를 얻어내는 과정
- Data: 타 데이터와 상관관계가 없는, 가공하기 전의 순수한 수치나 기호 (e.g. A 마트 100원 B 마트 200원)
- Information: 데이터의 가공 및 상관관계 간 이해를 통해 패턴을 인식하고 의미를 부여 (e.g. A 마트의 연필 가격이 더 싸다)
- Knowledge: 상호 연결된 정보 패턴을 이해하여 이를 토대로 예측한 결과물 (e.g. 저렴한 A 마트에서 연필을 사야겠다)
- wisdom: 근본 원리에 대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도출되는 아이디어 (e.g. A 마트의 다른 상품들도 B 마트보다 쌀 것이다)
출처: 김계철 지음, '2023 ADsP 한 권으로 끝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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