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계/데이터 분석

'[1과목] 데이터 이해 - [3장] 가치 창조를 위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전략 인사이트 - [03] 빅데이터 그리고 데이터 사이언스의 미래' 정리

by Rihan 2022. 10. 21.
728x90
중요 사항
1) 가치 패러다임의 변화

 

1. 빅데이터 회의론을 넘어: 가치 패러다임의 변화

  1. Digitalization
    • 아날로그 세상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디지털화하는가가 이 시대의 가치를 창출해내는 원천 (e.g. 빌 게이츠)
  2. Connection
    • 디지털화된 정보와 대상들이 서로 연결되기 시작 → 이 연결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제공해주느냐
    •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의 성숙과 함께 연결이 더 증가하고 복잡해질 것
    • 스마트 팩토리는 사물인터넷 기반으로 밸류체인의 모든 과정(기획, 설계, 생산, 유통, 서비스 등)을 연결하여 공장의 모든 단계를 자동화, 디지털화
  3. Agency
    • 복잡한 연결을 얼마나 효과적이고 믿을 만하게 관리해주는가가 키워드로 등장할 확률이 높음
    • 데이터 사이언스의 역량에 따라 좌우

 

2. 데이터 사이언스의 한계와 인문학

  • 아무리 정량적이고 뛰어난 분석 모델이라도 모든 분석은 '가정'에 근거 → 잘못된 분석의 사용은 파멸적인 결과 (e.g. 2008 금융위기)
  • 훌륭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는 인문학자들처럼 모델의 능력에 대해 항상 의구심을 가지고, 가정들과 현실의 불일치에 대해 끊임없이 고찰하고, 분석 모델이 예측할 수 없는 위험을 살피기 위해 현실 세계를 쳐다봐야 한다.

 

 

 

출처: 김계철 지음, '2023 ADsP 한 권으로 끝내기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