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의 9가지 덕목과 그 이유 61가지 총정리
0. 우리는 왜 부처님의 공덕을 배우고 수지하는가? (자세히 보기)
Itipi so Bhagavā 이런 이유로 그분 세존께서는
Arahaṁ 모든 번뇌로부터 떠나셔서 특별한 공양을 받을 만한 분이시며,
Sammāsambuddho 스스로 바르게 깨달은 분이시며,
Vijjācaraṇasampanno 지혜와 실천을 구족한 분이시며,
Sugato 바른 말을 하시고 열반으로 잘 가신 분이시며,
Lokavidū 모든 세상을 잘 아시는 분이시며,
Anuttaro purisadammasārathi 길들일 만한 이들을 가르치는 데 최고인 분이시며,
Satthā devamanussānaṁ 천신과 인간의 스승인 분이시며,
Buddho 일체지를 깨닫고 다른 이들을 깨닫게 해 주시는 분이시며,
Bhagavā. 최상의 복덕을 구족한 분이십니다.
부처님이 왜 부처님인가를 알기 위해 부처님의 9가지 공덕을 배운다.
부처님의 공덕을 ① 바르고 자세히 안 뒤, ② 받아 지니면 → ① 지혜에 기반한 ② 수승한 선업을 성취한다.
- '붓다는 어떤 분인가?'라고 확실하게 알면서 한 번 올린 삼배가, 모르고 올린 108배 보다 더 무게가 있다. 즉, 의미를 모르고 행하는 선업은 선업이지만 지혜 없는 저열한 선업이다.
- 진정한 불자에게는 믿음 밑에 지혜가 깔려 있어야 된다. 쉽게 말하면 '알고 믿어야' 한다. 제대로 알지 못하면 맹목적이거나 틀리게 믿게 된다. 제대로 알아야 제대로 된 믿음이 생긴다. 올바른 믿음이 되기 위해서는 우리에게 지혜가 필요하다.
- 붓다를 믿는다고 하면 붓다가 어떤 분인지를 먼저 알아야 한다. 붓다께서 어떤 분이시고, 무엇을 깨달아 성자가 되셨는지를 제대로 알고, 그때 생기는 지혜의 힘으로 믿고 귀의해야 한다.
뜻을 알고 독송하고 암송할 때 '붓다누사띠' 수행은 희열과 행복으로 부처님을 친견하는 시간이 된다.
부처님을 친견하는 자의 몸은 불탑과 같이 되어 그 스스로가 예경을 받을 만하게 된다.
부처님의 공덕을 아는 사람의 마음속에 불탑이 세워진다. 바깥의 탑을 돌아다닐 필요 없다. 내 마음속에 부처님을 모시고 있는 것이다.
부처님의 붓다 공덕의 의미를 알고 거듭해서 암송하는 자는 부처님을 친견하는 자이며 스스로 불탑이 된다.
주로 출세간 이익을 주는 다른 수행주제들과 달리,
붓다눗사띠 수행은 출세간의 이익뿐만 아니라 윤회하는 내내 세간의 이익까지 모두 가져다준다.
그래서 "여러 수행주제 중에서도 으뜸이다."
으뜸인 분을 존경하는 이에게는 으뜸인 결과가 생겨난다.
67. 이러한 부처님을 계속해서 생각함을 닦는 비구는 천인사를 존중하고 천인사에 순종한다. 믿음이 깊어지고 마음챙김이 깊어지고 통찰지가 깊어지고 공덕이 깊어진다. 희열과 기쁨이 커지고, 두려움과 공포를 극복하고, 고통을 감내할 수 있다. 천인사와 함께 사는 것 같은 인식을 얻는다. 부처님의 공덕을 계속해서 생각함을 항상 몸속에 지니고 있을 때 그의 몸도 탑묘처럼 예배를 받을만하다. 그의 마음은 부처님의 경지로 향한다. 계를 범할 대상을 만날 때 마치 면전에서 천인사를 대하는 것처럼 양심과 수치심이 나타난다. 더 이상 통찰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적어도 선처로 인도된다.
그러므로 슬기로운 자는 항상 게을리 하지 말지니
이처럼 큰 위력(anubhāva)을 가진 부처님을 계속해서 생각함을.
- 대림 스님 옮김, 『청정도론 제1권』 pp.508~509, 초기불전연구원(2004)
1. Arahanta인 이유 5가지 (5/61, 자세히 보기)
- Ārakattā arahaṃ: (번뇌뿐만 아니라 모든 나쁜 습관들로부터도) 멀기 때문에 아라한이시다.
- Arīnaṃ hatattāpi arahaṃ: (번뇌라는) 적들을 (통찰지의 칼로) 죽였기 때문에 아라한이시다.
- Arānaṃ hatattāpi arahaṃ: (윤회라는 바퀴의) 바퀴살들을 부수어 버렸기 때문에 아라한이시다.
- Arahati arahaṃ: (모든 예경과 공양을) 받을 자격이 있기 때문에 아라한이시다.
- A rahati arahaṃ: (악행이라는) 숨길 것이 없으시기 때문에 아라한이시다.
2. Sammā-sam-buddha이신 이유 3가지 (8/61, 자세히 보기)
- 사성제Cattāri Ariya-saccāni를 바르게 깨달으셨기 때문에 삼마삼붓다이시다.
- 일체지Sabbaññutā-ñāṇa를 바르게 깨달으셨기 때문에 삼마삼붓다이시다.
- 이 두 가지를 스승의 도움을 받지 않고 스스로sāmaṁ 깨달으셨기 때문에 삼마삼붓다이시다.
삼마삼붓다는 어떤 뜻인가?
'바르게sammā 스스로sāmaṁ 깨달으신 분buddha'이라는 뜻이다.
Sammā sāmañca sabbadhammānaṃ buddhattā pana sammāsambuddho.
바르게 스스로 모든 법들을 깨달았기 때문에 삼마삼붓다이시다.
3. Vijjā-caraṇa-sampanno이신 이유 23가지 (31/61, 자세히 보기 1, 2)
윗자짜라나삼빤노는 '지혜(윗자)와 실천(짜라나)이 완벽한 분(삼빤노)'을 뜻한다.
- 15가지 실천
- 실라삼와로sīlasaṃvaro: 계율을 철저히 지킴
- 인드리에수굿따드와라따Indriyesuguttadvāratā: 감각 작용에서 번뇌가 일어나지 않도록 알아차리는 수행
- 보자네 맛딴뉴따Bhojane mattaññutā: 음식에 적당량을 아는 상태
- 쟈가리야누요가Jāgariyānuyoga: 깨어있음에 몰두하는 수행
- 빠타맛자나Paṭhamajjhāna: 초선정
- 두띠얏자나Dutiyajjhāna: 2선정
- 따띠얏자나Tatiyajjhāna: 3선정
- 짜뚯탓자나Catutthajjhāna: 4선정
- 수따suta: 지식
- 빤냐paññā: 지혜
- 삿다saddha: 확신
- 위리야vīriya: 노력
- 사띠sati: 깨어있음
- 히리hirī: 도덕적 부끄러움
- 옷땁바ottappa: 도덕적 두려움
- 8가지 지혜
- 전생을 기억하는 지혜Pubbe-nivāsa-anussati-ñāṇa
- 신성한 눈의 지혜Dibba-cakkhu-ñāṇa
- 번뇌 소멸 지혜Āsava-kkhaya-ñāṇa
- 위빳사나 지혜Vipassanā-ñāṇa - c.f. 16가지 위빳사나 지혜
- 마음으로 만든 신통 지혜Mano-mayiddhi-ñāṇa
- 신통 변화 지혜Iddhi-vidha-ñāṇa
- 신성한 귀의 지혜Dibba-sota-ñāṇa
- 남의 마음을 아는 지혜Ceto-pariya-ñāṇa
4. Sugato이신 이유 4가지 (35/61, 자세히 보기)
su-(좋은, 훌륭한) + gata(√gam가다 → 과거분사형)라고 하여 수가또를 (열반으로) 잘 가신 분, 훌륭하게 가신 분이라고 한다.
- Sobhana-gamanattā sugato: (팔정도를 수행하시며) 아름답게 가시기 때문에 수가또이시다.
- Sundaraṃ ṭhānaṃ gatattā sugato: (닙바나라는) 좋은 곳으로 가셨기 때문에 수가또이시다.
- Sammā gatattā sugato: (아라한이 되어) 바르게 가셨기 때문에 수가또이시다.
- Sammā ca gadattā sugato: 바른말을 하시기 때문에 수가또이시다.
5. Lokavidū이신 이유 4가지 (39/61, 자세히 보기)
Loka(세상, world) + √vid(알다, to know)라고 하여 로까위두를 '모든 세상을 꿰뚫어 아시는 분'이라고 한다.
- Satta-loka중생 세상: 여러 중생의 습성과 잠재성향을 자세하게 아신다.
- Okāsa-loka공간 세상: 여러 세상, 우주의 모습과 구조를 잘 아신다.
- Saṅkhāra-loka형성 세상: 물질과 정신의 고유성질, 무상 · 고 · 무아의 공통된 성질도 분명하게 아신다.
- Lokassa anta세상의 끝: 괴로움의 끝인 열반을 상징한다. 팔정도를 닦아 여섯 감각장소로 인식되는 경험된 세상(고성제)의 끝에 도달하여 다시 일어나지 않게 한다.
6. Anuttaro purisadamma-sārathi이신 이유 3가지 (42/61, 자세히 보기)
- 자신의 계 · 삼매 · 지혜 · 해탈 · 해탈지견의 덕guṇa보다 더 뛰어난 자가 없고anuttaro 모든 세상을 능가하기 때문에,
- 길들이기에 적당한, 가르칠만한damma 여러 존재를purisa
- 청정한 계로, 8가지 선정으로, 더 높은 도의 수행으로 제도하시기sārathi 때문에 아눗따로 뿌리사담마사라띠이시다.
7. Satthā deva-manussānaṁ이신 이유 2가지 (44/61, 자세히 보기)
가르친다고 해서 삿타(스승)이고, 이끄는 자라고 해서 삿타와하(지도자)이다.
- 모든 중생들의 스승(satthā): 생사만을 되풀이하는 윤회 속에서 현생, 내생, 궁극적 이익을 계속해서 가르쳐주시기 때문에 스승이시다.
- 모든 중생들의 지도자(satthavāha): 윤회라는 위험하고 긴 여행길에서 중생을 열반으로 건너가게 잘 이끌어주시므로 지도자이시다.
8. Buddho이신 이유 2가지 (46/61, 자세히 보기)
깨달은 자라고 하여 붓도라고 한다.
- 알아야 할 모든 법을sabbasseva 아시기 때문에buddhattā 붓도이시다.
- 스스로 사성제를 깨달으셨고bujjhi, 중생들로 하여금 사성제를 깨닫게 해주시기bodhesi 때문에 붓도이시다.
9. Bhagavā이신 이유 15가지 (61/61, 자세히 보기)
bhaga(행운, 번영, 복덕, luck, fortune) + -vā(~을 가진 자), 최상의 복덕을 구족하신 분이라고 하여 바가와라고 한다.
- 바가와로 불리시는 이유 3가지
- Seṭṭha-bhagavā가장 뛰어나신 분: 빠라미 공덕으로 가장 뛰어나시다.
- Uttama-bhagavā최상이신 분: 모든 중생들 가운데 최상이시다.
- Garu-gārava-yutta bhagavā존엄과 공경을 갖추신 분
- 바가와의 원인이 되는 덕 6가지
- 행운bhāgya을 가진 분: 세간의 행운, 출세간의 행운
- 마라를 부순bhagga 분: 번뇌, 무더기, 업형성, 천신, 죽음의 다섯 마라를 부숨
- 복bhaga을 구족한 분: 지배력, 출세간 법, 명성, 신체적 아름다움, 원력, 노력의 여섯 가지 복덕
- 분석하는 분vibhattavā: 일체법을 구분하여 분석함
- 수행을 가진 분bhattavā: 세간법과 출세간법을 가까이하고, 반복하고, 많이 지음
- 존재에서bhavesu 떠돎을 버린 분vantagamano: 삼계 존재를 떠도는 윤회를 완전히 끊어버림
- 바가와의 복덕의 원인 6가지
- Issariya위력, 지배력: 몸과 마음을 마음대로 지배하는 것 (= 신통력, 사마타의 힘)
- Dhamma출세간 법: 네 가지 도, 네 가지 과, 열반 (= 위빳사나의 힘)
- Yasa명성: 삼계에 두루 퍼진 흠결 없는 명망 (= 무수한 겁 동안 계속 베푼 결과)
- Sirī외모, 신체적 아름다움: 형언할 수 없는 힘이나 아름다움, 경이로움 (= 오랫동안 여러 사람들에게 베풀었던 결과)
- Kāma성취력, 원력: 깨달음, 선법, 중생들의 이익을 바라고 그것을 원하는 대로 성취할 수 있는 힘 (= 30 바라밀의 결과)
- Payatta노력: 최상에 도달한 정진, 모든 중생들의 이익을 위한 엄청난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