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계/현금흐름 보기
"가치투자자로서 보내는 시간 대부분은 사실상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원이 되는 겁니다."
Rihan
2022. 10. 21. 12:00
728x90
여기 계신 여러분은 사실 대다수에 속하지 않고 아주 극소수의 그룹에 해당합니다.
주식시장은 여러분을 위해 만들어진 게 아니에요.
95%의 나머지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진 겁니다.
…(중략)…
여러분의 가장 큰 도전은 과연 여러분이 5%의 소수 그룹에 해당하는지, 아니면 95%의 다수에 속하는지를 이해하는 것입니다.
…(중략)…
왜 거기에 돈이 생기냐고요?
주식시장은 트레이딩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니까요.
허구한 날 들어갔다 나왔다 하니 단기에 집중할 수밖에 없잖습니까.
따라서 그 점을 여러분이 참고 견딜 수 있으면 자산은 알아서 여러분들에게 굴러들어올 겁니다.
소수 집단에 속해있어도 아주 마음 편한 부류의 인간으로 변이했다는 의미고 이건 인간 본성과는 완전 다른 모습이죠.
…(중략)…
따라서 첫 번째는 혼자서도 마음이 아주 편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여러분은 자연적으로 여러분이 옳다는 자세를 갖게 되는데, 그건 여러분의 말에 사람들이 동의해서가 아니라 여러분의 추리와 논거가 옳기 때문에 그래야 하는 겁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여러분이 보낼 시간 대부분은 이른바 ‘전문투자자’로서가 아니라 ‘학술 연구자’처럼 임해야 할거라는 겁니다.
‘전문투자자’로서가 아닌 ‘가치투자자’로서 보낼 시간 대부분은 사실상 학문을 연구하는 연구원 또는 저널리스트가 되는 겁니다.
기본적으로 이는 채울 수 없는 호기심을 가지는 것이고 만물이 어떻게 돌아가는지 알려는 노력을 끊임없이 하는 겁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