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아비담마

욕계의 업이 재생연결과 삶의 과정에서 과보를 가져오는 법칙 (아비담마 길라잡이 5장)

Rihan 2023. 9. 12. 07:18
728x90
III.2. 업의 과보
Kamma-vipāka

 

업이 과보를 가져오는 방법은 2가지다.

 

1️⃣ 재생연결식으로 과보를 가져오거나

2️⃣ 삶의 과정에서 과보를 가져온다. 즉, 안식 / 이식 / 비식 / 설식 / 신식 / 의 / 의식이다.

 

§27. 해로운 업의 과보

여기서 들뜸을 제외한 해로운 업의 과보는 악처에 재생연결을 생산한다.
그러나 삶의 과정에서는 모든 12가지 해로운 마음은 욕계 세상의 모든 곳과 색계 세상에서 적절하게 7가지 해로운 과보를 생산한다.

 

1. 들뜸을 제외한 해로운 업: 어리석음과 들뜸에 뿌리박은 마음은 모든 해로운 마음들 가운데서 가장 미세하다. 그래서 재생연결을 일어나게 하는 역할을 하지 못한다. 나머지 11가지 마음은 네 악처에 태어나는 중생들의 재생연결식과 바왕가와 죽음의 마음의 역할을 하는 해로운 과보인 조사하는 마음을 일어나게 할 수 있다.

그리고 12가지 해로운 마음은 모두 삶의 과정에서 욕계의 어디서든지 일곱 가지 해로운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다섯 가지 전오식(눈, 귀, 코, 혀, 몸의 알음알이)과 두 가지 받아들이는 마음(필자 주 - 마노의 요소, 의)이나 조사하는 마음(필자 주 - 마노의 알음알이의 요소, 의식)을 일으킬 수 있다.

색계에서는 코, 혀, 몸의 알음알이가 제외된 네 가지 해로운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할 수 있다. (<도표 5.4> 참조)

 

평온이 함께하고 들뜸과 결합된 어리석음에 뿌리박은 해로운 마음은 가장 미세한 해로운 마음이라고 했다.

이는 아라한이 되어서야 비로소 사라진다. 가장 미세하기 때문에 이 오염원을 제거하기 어려운 것은 아닐까 한다.

 

§28. 욕계 유익한 업의 과보

욕계의 유익한 업은 욕계 선처에 재생연결을 생산한다.
그와 마찬가지로 삶의 과정에서는 큰 과보의 마음을 생산한다.
이것은 욕계 세상의 모든 곳과 색계 세상에서 적절하게 8가지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을 익게 한다.

 

...'큰 과보의 마음(mahāvipākāni)'은 네 가지 형태로 일어난다. 즉 재생연결식과 존재지속심(바왕가)과 죽음의 마음이라는 인식과정을 벗어난 마음의 역할 세 가지와 여운의 마음의 역할로 일어난다. 이러한 네 가지 형태의 과보의 마음은 오직 욕계 세상에서만 일어난다.

8가지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은 전오식과 받아들이는 마음(필자 주 - 마노의 요소, 의)과 두 가지 조사하는 마음(필자 주 - 마노의 알음알이의 요소, 의식)이다. 이 두 가지 조사하는 마음은 인식과정에서 여운의 역할로도 일어날 수 있다. 그리고 이 중에서 평온과 함께한 것은 불구로 태어나는 자의 재생연결식과 바왕가와 죽음의 마음의 역할을 할 수도 있다.

이 8가지는 욕계에 태어난 존재에게 모두 일어나고 이 가운데서 코, 혀, 몸의 알음알이는 색계에 태어난 존재에게는 일어나지 못한다. 색계의 유정들은 이에 상응하는 감각기능이 없기 때문이다.

 

§29. 유익한 과보와 원인

3가지 원인을 가진 수승한 유익한 업은 3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을 생산한 뒤 삶의 과정에서는 16가지 과보의 마음을 익게 한다.

3가지 원인을 가진 저열한 유익한 업과 두 가지 원인을 가진 수승한 유익한 업은 2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을 생산한 뒤 삶의 과정에서는 3가지 원인을 가진 것을 제외한 12가지 과보의 마음을 익게 한다.

2가지 원인을 가진 저열한 유익한 업은 원인 없는 재생연결을 생산한 뒤 삶의 과정에서는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만을 익게 한다.

 

1. 수승한 유익한 업과 저열한 유익한 업: '유익한 업'은 수승하고 저열한 두 등급의 과보를 일어나게 하는 능력에 따라서 두 가지로 구분이 된다. 수승한(ukkaṭṭha) 유익한 업은 번뇌를 잘 씻어내고, 업을 짓기 전과 후에 좋은 원인을 가진 마음으로 지은 업이다. 예를 들면 바르게 번 돈으로 준비한 음식을 덕이 높은 스님에게 공양 올리고, 공양 올리기 전이나 후에 환희심을 낸 경우를 들 수 있다. 저열한(omaka) 유익한 업은 유익한 업을 짓기 전후에 기고만장하다든지 남을 비방한다든지 즉시에 후회한다든지 하는 부정한 상태로 얼룩진 마음으로 지은 것을 뜻한다.

2. 3가지 원인을 가진 재생연결을...: 이것은 지혜와 결합된 네 가지 큰 과보의 마음으로 나타난다. 삶의 과정에서 일어나는 16가지 과보의 마음은 8가지 원인 없는 마음과 8가지 큰 과보의 마음이다.

3. 12가지 과보: 이것은 위 16가지 가운데서 지혜와 결합된 4가지 큰 과보의 마음을 제외한 12가지이다.

4. 원인 없는 재생연결: 이것은 유익한 과보인 평온과 함께하는 조사하는 마음이다.

 

§30. 다른 대가들의 견해

자극이 없는 마음은 자극이 있는 과보들을 생산하지 않고
자극이 있는 마음은 자극이 없는 과보들을 생산하지 않는다고 어떤 분들은 말한다.

그들에 따르면 12, 10, 8의 순서대로 앞서 설한 것처럼 설명되어야 한다.

 

1. 어떤 분들은 말한다: 위 §29에서 언급된 과보의 마음에 대한 견해는 삼장법사 쭐라나가(Cūḷanāga) 스님이 발전시킨 것이며 아비담마의 대가들이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것이다. 여기 §30에서 저자는 스리랑카의 모라와삐(moravāpi) 승원에 거주하던 마하 담마락키타(Mahā Dhammarakkhita) 스님의 문파에 속하는 대가들의 견해를 소개하고 있다.

2. 12, 10, 8의 순서대로: 이 견해에 따르면, 재생연결과 삶의 과정 둘 다에서 자극이 없는 유익한 마음들은 자극이 없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하고 자극이 있는 유익한 마음들은 자극이 있는 유익한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한다고 한다. 

이것은 삶의 과정에서 수승한 세 원인을 가진 유익한 마음들은 단지 12가지 과보의 마음, 즉 8가지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과 그 유익한 마음들의 본성이 자극을 받은 것이나 혹은 자극을 받지 않은 것에 상응하는 자극을 받은 것이나 혹은 자극을 받지 않은 마음만을 일어나게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저열한 유익한 마음들은 10가지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하는데 8가지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과 그 유익한 마음들의 자극이 있음과 없음에 상응하는 자극이 있거나 혹은 자극이 없는 마음 2가지만을 일으키게 한다.

위 §29의 일반적인 견해에서처럼 이 견해에서도 가장 약한 유익한 마음들은 단지 원인 없는 재생연결식과 삶의 과정에서는 단지 8가지 원인 없는 과보의 마음을 일어나게 한다고 설한다. 이 두 견해를 비교하기 위해서는 < 도표 5.5>를 참조할 것.

 

 

 

 

인용 출처: 대림스님·각묵스님 옮김, '아비담마 길라잡이 제1권', 초기불전연구원(2017)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