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빠알리어

빠알리어 여성명사 격변화 - 끝이 -i / -ī 로 끝나는 여성명사 (빠알리 프라이머 20과)

Rihan 2023. 5. 13. 09:26
728x90

1.

-i 로 끝나는 여성명사의 격변화 역시 앞서 공부한 -ā로 끝나는 여성명사의 격변화와 유사하다.

여성명사 bhūmi(=땅, 대지)의 격변화 예시를 보자면 다음과 같다.

  단수 복수
주격 bhūmi bhūmī, bhūmiyo
호격 bhūmi bhūmī, bhūmiyo
목적격 bhūmiṃ  bhūmī, bhūmiyo
도구격 bhūmiyā bhūmīhi, (bhūmībhi)
탈격 bhūmiyā bhūmīhi, (bhūmībhi)
여격 bhūmiyā bhūmīnaṃ
소유격 bhūmiyā bhūmīnaṃ
처소격 bhūmiyā, bhūmiyāṃ bhūmīsu

 

장음 -ī 로 끝나는 여성명사도 -i 여성명사와 유사하게 격변화한다고 한다.

물론 단어 원형이 쓰이는 주격과 호격은 다르다.

 

장음 -ī로 끝나는 명사는 99% 여성명사라고 한다.

 

 

2.

-i로 끝나는 여성명사 중 기억할만한 단어는 다음과 같다.

 

Aṅguli: 손가락

Ratti: 밤

iddhi: 신력, 신통력

 

-ī로 끝나는 여성명사 중 기억할만한 단어는 다음과 같다.

 

Nadī: 강

Itthī: 여자

Bhaginī: 여동생

Pokkharaṇī: 연못

Brāhmaṇī: 바라문녀

Devī: 왕비

Kumārī: 소녀 (c.f. Kumāra: 소년)

 

20과에 나오는 동사 중 기억할만한 단어는 다음과 같다.

 

Vyākaroti: 설명하다, 수기하다, 예언하다.

Āroceti: 알리다.

Muñcati: 해방하다. (c.f. Muccati: 해탈되다, 해방되다)

 

 

 

출처: 백도수 편역, '빠알리 프라이머', 고요한소리

728x90